티스토리 뷰

사진, 영상, 디자인 그리고 툴(Tools)





FCPX에 관한 블로깅… 그 첫번째가 ‘인터페이스’, 두번째가 ‘작업의 시작에서 끝’이라는… 역시 결국은 인터페이스의 연장선상에 있는 이야기로 시작을 하려한다. 그 이유는 개인적 견해이긴 하지만 워크플로우의 인터페이스를 이해하면 이미 워크폴로우 전채를 이해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만큼 나는 인터페이스의 구조를 이해하고 그 워크플로우에서 작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의 흐름을 이해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믿는다.

전체내용: [영상편집] 2. FCPX: interface what



FCPX의 인터페이스 특징은 매우 유기적이며, 동시에 매우 독립적이라는 것인데, 유기적인 이유는 타임라인과 프로젝트의 관계 때문이다. FCPX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는 반드시 하나의 타임라인을 내포하게 되고, 반대로 하나의 타임라인은 반드시 하나의 특정 프로젝트에 종속되어 있다. 그리고 독립적인 이유는 이벤트와 프로젝트의 관계 때문인데, FCPX에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 할 때 프로젝트 생성 옵션창을 보게 되는데 이 옵션창에서 가장 먼저 지정해야 하는 것이 생성할 프로젝트의 해당 이벤트 이다. 이는 곳 이벤트와 프로젝트가 유기적으로 연동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하나의 이벤트가 반드시 하나의 프로젝트많을 위해 존재하지는 않는다. 예컨대 A 라는 이벤트를 위해 A 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했다 할 지라도 A 라는 이벤트를 B 라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이런 이유로 FCPX의 인터페이스 특징은 매우 유기적이며, 동시에 매우 독립적이라고 표현했다.


전체내용: [영상편집] 2. FCPX: interface what





-잼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