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약처가 AZ백신 접종 금지 대상을 추가했다./ 사진=식약처 제공>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의 혈전증 부작용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보건당국이 AZ 백신 주의사항을 변경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후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한 혈전증이 있는 사람이 AZ 백신 접종 금지 대상으로 추가됐다.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 중앙약사심의위원회는 유럽의약품청(EMA) 및 영국의약품청(MHRA)의 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혈소판감소증을 동반한 특이한 혈전증’에 대한 정보를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사용상 주의사항에 추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EMA와 MHRA는 혈소판감소증을 동반한 특이한 혈전증이 AZ 백신과의 인과관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바 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추가된 내용은,

  •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혈소판감소증을 동반한 주요 정맥 및 또는 동맥 혈전증을 경험한 자는 이 백신을 접종하지 말 것.
  • 뇌정맥동혈전증, 내장정맥혈전증 등 흔치 않은 부위의 혈전증과 헤파린 유발 혈소판감소증 또는 항인지질 증후군의 병력이 있는 환자, 혈전색전증 및 혈소판감소증의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에게 신중하게 투여할 것.
  • 접종 후 혈소판감소증을 동반한 혈전증의 심각한 사례가 매우 드물게 관찰되고,
  • 혈전색전증, 혈소판감소증 및 응고 병증의 징후와 증상에 주의할 것 등의 내용도 포함.

 

식약처는 "앞으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사례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안전성 및 조치 필요 여부 등을 신속하게 알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백신을 접종받고 나서 중증이거나 지속하는 두통, 시야 흐림, 혼돈, 발작, 숨참, 흉통, 다리 종창, 다리 통증, 지속하는 복통, 주사부위 이외의 피부 멍 및 또는 점상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보건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 백신 접종 후 혈소판감소 혈전증 경험자, AZ 금지

 

백신 접종 후 혈소판감소 혈전증 경험자, AZ 금지 – 43Gear

<식약처가 AZ백신 접종 금지 대상을 추가했다./ 사진=식약처 제공>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의 혈전증 부작용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보건당국이 AZ 백신 주의사항을 변경했다. 이번

43gea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