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적(사건/사고)

 

 

어떤 이들이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는걸 나도 잘 알고있다.

 

 

수메르인은 ‘탈락 자음’이라고 부르는 것 -어말(語末)에서는 생략되거나 발음되지 않는 자음- 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신’을 뜻하는 ‘딩기르’(dingir)’는 ‘딩기(dingi)’로 발음되었다. ‘r’ 자음은 설형문자로 기록되긴 했지만 발음은 되지 않았다. ‘수메르(Sumer)’라는 말은 설형문자 문헌에서는 ‘슈메르(Shumer)’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 낱말이 성경에 나오는 ‘쉠’(Shem, 한글성경의 셈)이라는 이름과 유사하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이는, 한국인이 셈족에 속한다는 주장을 하고싶은 모든 이들의 주장이다.

그리고 이들은 대부분(예외없이) 수메르 문명 언어 학자인 크래이머라는 사람의 주장을 근거로 삼는다.

수메르 문명 언어 학자 크래이머는,

 

  • ①  히브리어의 모음 ‘e’는 설형문자의 모음 ‘u’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름’을 뜻하는 히브리어 낱말 ‘shem’도 같은 경우.
  • ㄴ 이것은 아카드어의 ‘shum’에 해당. 따라서 수메르어의 ‘슈메르(Shumer)’는 히브리어에서 ‘세메르(shemer)’가 된다. 
  • ②  끝자음 ‘r’은 생략할 수 있는 자음으로서, 발음되지 않음. 따라서 ‘슈메르’가 히브리어에서는 ‘’으로 발음된다는 피할 수 없는 결론에 도달.
  • ㄴ 그러니까 수메르인들은 그들의 선조로 기억하고 있는 노아의 아들 셈의 이름을 따서 자기들을 ‘수메르인’이라고 불렀던 것.

 

 

나 역시 언어 학자나 고대사를 전공한 사람이 아닌 이상,

내가 주제넘게 맞다 틀리다를 논하는 건 그 자체로 큰 오류라는 사실을 잘 알고있다.

그러면 다음의 주장은 어떤가.

 

 

 

셈족(Semites 또는 Semitic)이라는 낱말은 성경의 창세기에 나오는 인물로 노아의 세 아들 중의 장남인 셈(영어: Shem, 히브리어: שם, “이름”을 의미한다, 아랍어: ساميّ)에서 만들어진 말이다. 이 낱말이 언어학과 민족학에서 처음 사용되었을 때 그 용도는 대체로 중동 지역에서 발원한 한 어족(語族)을 가리키기 위한 것이었다. 이 어족을 셈어족, 셈어파, 또는 단순히 셈어(Semitic languages)라고 부른다...

 

 

+ 진짜와 가짜를 분별하라 : 셈족과 수메르 문명 "전체 글" 읽어보기.

 

진짜와 가짜를 분별하라 : 셈족과 수메르 문명 – 43Gear

 

43gear.com

 

 

 

-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