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과 웹 정보









Akismet에 대한 단상…

 

Akismet은 Automattic(오토메틱)사에서 만든, 그러니까, “WordPress.com”이 만든 안티스팸을 위한 플러그인(plugin)이다.

Akismet에 관해서라면, 몇가지 의문과 이슈, 때론 사이트 속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동봉되어 있는 플러그인이고 스팸(댓글)을 걸러내는 기능도 탁월하고, 사용의 편리성, 쉬운 설정 등을 이유로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사용의 편리성, 쉬운 설정, 탁월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더 낳은 플러그인을 찾지 않고 있었던 건 아니다…

 

우선 “Akismet“의 관한 내가 가진 의문점은 다음과 같았다.

 

  • 각각의 댓글은 Akismet 서버로 보내진다. 보내진 댓글은 Akismet(오토메틱) 서버에서 스팸인지 아닌지 판단하게 된다.
  • 다만, Akismet으로 보내지는 댓글은 단순히 글만 보내지는 것이 아니라 3KB내에서 댓글 내용, 사용자 정보 및 사용자 IP,사용자 에이전트, 리퍼러, 작성한 포스트의 링크, 블로그의 URL, 블로그 이름, 블로그 언어, 사용자의 역할까지 동봉되어 보내진다.
  • 개인정보 보호라는 차원에서 문제가 될 소지가 충분하지만, 그 정보를 취하는 곳이 이 워드프레스를 만든 오토메틱사이다 보니 오히려 안전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수많은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나도 그랬었으니까.

 

문제는 의문을 떨쳐버릴순 없었다는 점이다…

왜? 이들은 이 많은 정보를 보유하려 하는걸까? 스팸을 걸러주는건 고맙지만, 이와같은 툴(tool)이 반드시 필요해서 사용하는 것이지만,

왜? 이래야 하는걸까?




<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전체 포스트를 볼 수 있다. >














-잼-